본문 바로가기

슬로푸드이야기/한국슬로푸드소식

150227 먹거리정의 기금모금 밥상 - 2014년 활동 보고




2015년 2월 27일, 먹거리정의 기금 모금을 위한 밥상을 열었습니다.








지난해 여러분들이 모아주신 먹거리정의 기금으로 한달에 한번씩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밥상을 열었습니다. 30인의 밥상을 통해 우리가 지켜야할 종자와 맛, 농부의 채종할 권리, 차마시는 사회를 위한 제언, 노동권을 보장받지 못하는 농축산이주노동자들의 이야기, 남북협력 농업, 먹거리인문학 등 많은 이야기들을 나누었습니다. 먹거리정의 시민프로젝트 공모전을 열어 강화맘발효협동조합의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대구신당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우리이웃의 좋은 먹거리접근권을 위한 유기농채소꾸러미 공급 활동을 벌였습니다. 국제앰네스티 등의 단체와 함께 농축산이주노동자들의 노동권 보호를 위한 인권밥상 캠페인을 함께 했습니다.


2015년 올해에는 여러분이 모아주시는 기금으로

1. 지역을 순회하며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30인의 밥상을 열고자 합니다. 먹거리정의를 이야기하는 각 지역별 활동가들의 네트워크를 만들고 지역마다 좋은 먹거리공간이 먹거리정의 공간이 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2. 지난해 오방놀이터와 마포지역의 시민들이 11월, 12월 지역이 독거노인분들의 좋은먹거리보장을 위한 노인영양플러스 시범 활동을 벌인 바 있습니다. 올해는 먹거리정의 기금으로 이 활동이 연중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3. 결식아동급식카드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곳이 편의점이고 결식아동이 급식카드로 가장 많이 사먹는 음식이 삼각김밥과 가공우유라는 것을 알고 계신지요? 결식아동들이 급식카드를 좋은 먹거리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활동을 만어가려고 합니다.

4. 대형마트 계산대 앞에는 청량음료와 가공식품이 놓여져있습니다. 대형마트 계산대 앞에 쳥량음료와 가공식품 대신 소위 B 농산물과 도시농부, 사회적기업의 농산물이 놓여질 수 있도록 대중캠페인을 벌여나가려고 합니다.

5. 이름하여 채소도서관, B급 농물과 잉여농산물을 필요한 분들에게 대출해드리고, 농활과 다른 재능으로 반환하실 수 있도록 하여 , 농산물의 가치가 크기와 모양이 아님을, 그리고 채소는 공공재라는 사실을 알려내는 프로젝트를 하려고 합니다.

6. 제2차 먹거리정의 시민프로젝트 공모전을 열고자 합니다.

7. 농축산이주노동자노동권 보호를 위한 활동을 지난해에 이어 계속 하려고 합니다.

8. 먹거리정의 시민위원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먹거리를 정의롭게! 먹거리정의 기금 모금에 함께 해주세요^^





- 문의 : 박진희 푸드앤져스티스 지니스테이블 대표 (010-3328-2223)
         이새아 국제슬로푸드한국협회 기획팀장 (031-576-16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