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10. 22. 20:36

지난 10월 1일부터 6일까지 있었던 슬로푸드국제대회.

10월 5일에는 올해 처음으로 등재된 한국의 맛의방주를 소개하는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맛의방주”는 소멸위기에 처해있는 토종음식을 지켜내기 위하여 진행되는 슬로푸드의 국제적인 프로젝트로 76개국 1300여개의 품목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등재품목 보기 : http://www.slowfoodfoundation.com/ark#risultati

한국에서는 8월말에 최초로 5개 품목이 등재되었고, 10월초 3개 품목이 추가로 등재되었습니다.

 

최초 등재 품목 : 제주푸른콩장, 앉은뱅이밀, 연산오계, 칡소, 섬말나리

추가 등재 품목 : 돈차, 자염, 제주흑우

5

이번 행사는 맛의방주에 등재된 최초 5개 품목의 생산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직접 시식을 해보는 행사였습니다. 마침 추가로 3개 품목이 선정되어 인증서 수여식을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_MG_9339

슬로푸드국제대회 안종운 조직위원장님의 축사와

_MG_9369

슬로푸드문화워 김종덕 이사장님의 개회사가 있었습니다

_MG_9429

슬로푸드생물다양성재단의 세레나밀라노 사무총장이 인증서 수여식을 해 주셨습니다.

왼쪽부터 자염을 생산하시는 태안의 정낙추선생님, 장흥에서 돈차를 생산하는 장내순선생님, 슬로푸드장흥지부장 한창본선생님, 제주흑우를 연구하시는 난지축산시험장의 조상래박사님.

각각의 품목에 대한 소개는 천천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_MG_9442

첫 주제 발표는 토종종자운동에서 큰 역할을 하고계신 씨드림의 안완식박사님께서 해주셨습니다.

맛의방주 등재는 “슬로푸드생명다양성위원회”를 통해서 진행되는데, 위원장을 맡고 계십니다.

 

_MG_9444

행사장을 가득 메운 참관객들. 일일이 찾아서 먹기 힘든 귀한 음식을 한번에 맛보는 행운을^^

3

푸른콩장, 연산오계, 앉은뱅이밀, 칡소, 섬말나리 생산자와 지자체 관계자 또는 관련 가공업체에서 각각의 품목을 소개해 주셨습니다. 한결같이 소외되어가는 우리 먹거리를 지키는 멋진 분들이십니다^^

4

다들 처음보는 음식들뿐! 밀에도 콩에도 닭에도 소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었던 것을

우리는 왜 모르고 있었을까요?

_MG_9595

맛있는 토종음식과 함께하는 시간^^

 

_MG_9607

앉은뱅이밀 막걸리와 옥수수엿청주를 드시고 볼이 빨개지신 안완식 박사님^^ 흐뭇하신 표정이네요.

 

_MG_9651

스크롤관계상 각각의 품목에 대한 소개는 해드리지 못했네요.

맛의방주에 대한 자세한 소개는 아래 첨부파일과 글들을 참고해주세요^^

 

한국의 맛의방주.pdf


* 맛의방주 미디어데이 :

http://slowfoodkorea.tistory.com/430

* 맛의방주 KBS 보도 내용 :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719443

* 맛의방주 접수하기 : 

http://slowfoodkorea.tistory.com/379



Posted by 슬로푸드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