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9.15 02:25




지난 9월 5일, 세종문화회관에서는 한국 최초의 "맛의 방주(Ark of Taste)" 등재를 기념하기 위한

"맛의 방주 미디어데이" 행사가 있었습니다.


‘맛의 방주(Ark of Taste)’는 잊혀져가는 음식의 맛을 재발견하고,

멸종위기에 놓인 종자나 음식 등을 찾아서, 기록하고, 목록을 만들어 널리 알리기 위한 슬로푸드 국제본부 슬로푸드생명다양성재단의 프로젝트로 현재 전세계적으로 76개국에 1250개 이상의 품목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8월 30일에 최초로 5개 품목이 등재되었는데요,

그 주인공은 제주 푸른콩장, 진주 앉은뱅이밀, 연산오계, 칡소, 섬말나리입니다.

제주도, 울릉도, 진주, 논산 등 멀리서 오신 생산자들과 관련 가공업체, 지자체 관계자들이 모인 가운데에, 여러 언론사들을 초청하여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자리를 가득 매워주신 내빈들


미디어데이 행사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1. 슬로푸드의 생명다양성 운동에 대한 소개

2. 맛의방주 인증서 수여식

3. 맛의방주 생산자, 생산자지원단체의 발표

4. 맛의방주 품목 시식회



짧은기간이었지만, 위와같이 총 14분의 발표자께서 생산하고 있는 품목에 대해서, 또는 그를 이용한 다양한 가공품 개발과 관련하여 소개를 해주셨습니다.


◆ 맛의방주 인증서 수여식 :

  슬로푸드 국제본부에서 날아온 맛의방주 인증서를 5개 품목의 생산자 대표에게 수여하였습니다. 맛의방주 등재에 힘을 써 주신 총 8분께서 대표로 인증서를 받으셨는데요, 인증서를 받지 못하셨더라도 맛의방주 품목을 생산하고 계신 모든 분께도 응원의 메시지를 보냅니다^^


 - 한라산 청정촌 김민수(제주푸른콩장)

 - 금곡정미소 백관실(진주 앉은뱅이밀)

 - 지산농원 이승숙(연산오계)

 - 울릉칡소영농조합법인 김준현, 울릉군농업기술센터 이경태, 꿈담교육농장 이태남(칡소)

 - 산마을식당 한귀숙, 울릉군농업기술센터 남구연(섬말나리)





맛의 방주 인증서 수여식


맛의방주 생산자들의 품목 소개 : 각각의 품목에 대한 상세 내용은 추후 다시 포스팅하겠습니다.


1. 제주 푸른콩장 : 대를 이어 제주 푸른콩을 지켜오며, 전통 방법으로 간장, 된장 등을 생산하고 계신 한라산청정촌 김민수 대표님과 푸른콩을 활용하여 화장품을 개발한 이니스프리 유세진 연구원님의 발표가 있었습니다.




2. 진주 앉은뱅이밀 : 금곡정미소의 백관실 대표님께서는 3대째, 정미소를 운영하고 계십니다. 계묘냔(1963년) 커다란 흉작으로 인한 위기를 슬기롭게 넘기고, 80년대에 정부의 밀 수매가 폐지되었음에도 꿋꿋이 우리 토종밀을 지켜오고 계십니다.
 앉은뱅이밀로 누룩을 만들고 있는 국내 최대의 누룩제조기업 "진주곡자" 이진형 부장님과 빵 만들기 교육을 하고 있는 최근실 대표님께서도 참여해주셨습니다. 지역의 가공업체가 함께 연대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3. 연산오계 : 천연기념물인 연산오계를 유일하게 지키고 계신 지산농원의 이승숙 대표님. 역시 가문 대대로 이어서 오계를 기르고 있다고 하네요. 연산오계문화재 등 여러방면에서 이를 지원해주고 계신 논산문화원에서도 참석해주셨습니다.



4. 칡소 : 울릉군에서는 소멸위기의 칡소를 보존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울릉칡소영농조합법인 김준현 대표와 기술센터 관계자, 그리고 양주에서 교육농장을 하고 계신 이태남 대표님께서 사례를 소개해주셨습니다. 특히 이태남 대표님의 구제역 시절 칡소를 잃은 이야기는 가슴을 아리게 했습니다..





5. 섬말나리 : 울릉군은 동떨어져있다보니, 희귀한 자원이 많습니다. 섬말나리도 그 중 하나인데요, 백합꽃의 원조가 된 꽃인데, 예로부터 울릉 나리지역에서 구황작물로 많이 식용했다고 합니다. 산마을 식당 한귀숙 대표님과 울릉농업기술센터 남구연 계장님께서 멀리까지 와 주셨습니다.


금곡정미소 백관실대표님과 산마을식당 한귀숙 대표님


새롭게 개발한 섬말나리 비빔밥


또다른 맛의방주 후보 "옥수수엿청주" 맛이 끝내줍니다^^


◆ 맛의방주 시식회 : 발표가 끝나고 음식을 맛보는 시식행사! 궁중요리전문가 김지영 선생님께서 맛의방주 품목과 함께 다양한 전통음식을 준비해 주셨습니다.




맛의방주 생산자 분들의 이야기를 하나 하나 들으려면 사실 하루도 부족할 텐데요...

짧은 시간동안 여러 분들께서 소개를 하는 자리였던지라, 보여드리지 못한게 많아 아쉬운 점이 많았습니다. 10월 5일에 있을 맛의방주 컨퍼런스에서도 맛의방주가 소개될 예정이고,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통해서 관련된 소식과 정보를 꾸준히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토종종자와 전통음식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 맛의방주 KBS 보도 내용 :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719443


* 맛의방주 접수하기 : 

http://slowfoodkorea.tistory.com/379







Posted by 슬로푸드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42123349 2017.05.25 19:3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움블로그&티스tory&카페3차aidi&포스트aidi&카똑aidi 판매중!

    << 친절문의 톡 westside95 >>

    !!!!월 광고 상위노출(N,D,구글까지~) 친절문의!!!!

    일수#대출#반영구#눈썹#타투#스포츠#사다리#정보이용료#유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