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7. 3. 14:31

지난 6월 26일 한국 맛의 방주 추진과 생물다양성 운동을 추진하게 될 슬로푸드생물다양성위원회의 첫 모임이 있었습니다.


슬로푸드운동에서는 소멸위기에 놓인 토종 종자와 전통음식이 지속적으로 생산이 가능하도록 생산자를 지원하는 생물종(種) 다양성 운동을 핵심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 잊혀져 가는 맛과 음식들을 발굴하고 훌륭한 요리법들을 기록하기 위한 맛의 방주(Ark of Taste), '토종' 생산자들을 지원하고 그들의 모임과 시장을 연결해주어 전통 생산 방식을 지킬 수 있도록 하는 프레지디아(Presidia), 슬로푸드운동의 철학에 기초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설립된 농민장터인 어스마켓(Earth Market)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를 위한 운동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슬로푸드생물다양성 위원회는 한국의 음식과 농어업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고, 운동을 펼쳐나가기 위하여 구성되었습니다. 토종종자 운동가, 향토음식 연구가, 방송인, 슬로푸드 활동가, 생물다양성 전문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총 9명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위원 명단 보기 http://slowfoodkorea.tistory.com/391)


지난 26일에 있었던 첫 모임에서는

생물다양성 운동과 '맛의 방주(Ark of Taste)'의 등재 절차, 기준 등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추진 계획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또한 맛의방주 후보 품목에 대한 심의가 있었는데요,

지난 번 기사(http://slowfoodkorea.tistory.com/381)를 통해 소개되었던 연산오계, 제주푸른콩, 칡소, 진주 앉은뱅이밀, 적토미 다섯 품목에 대하여 지역성, 역사성, 소멸위기 여부 등에 대한 검토를 하였습니다.


그 결과, 적토미를 제외한 연산오계, 제주푸른콩, 칡소, 진주 앉은뱅이밀 총 4품목을 1차적으로

맛의 방주에 등재하기로 결정하였고, 추후 서류 작성 및 보완작업을 거쳐 국제본부 측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적토미의 경우, 지역과의 연관성, 토종여부 등에 대한 검증이 더 필요하여 보류되었습니다)


현재 슬로푸드문화원에서는 맛의 방주 품목에 대한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접수된 품목에 대해서는 위원회의 심사를 통하여 등재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관심있는 분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http://slowfoodkorea.tistory.com/379

Posted by 슬로푸드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슬로푸드코리아 2013.07.11 07:0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장흥 청태전 발효차와 태안 자염이 추천되었습니다.
    -장흥 청태전 http://www.장흥다예원.com/index.html
    -태안 자염 http://saltpeople.com/mall/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