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로푸드이야기/한국슬로푸드소식

[축하] 슬로푸드문화원, 2012년 우수 식생활교육기관에 선정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실시한 '2012년 식생활교육기관 평가'에서 슬로푸드문화원이 <우수 식생활교육기관>으로 선정되는 기쁨을 맛보았습니다.

지난 6월14일 전북 장수 '한국농업연수원'에서는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주관으로 "식생활교육 민관협력 워크숍"이 열렸습니다. 이 자리에서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을 모시고 <우수 식생활교육기관>과 <우수 농어촌 식생활교육 체험공간>에 대한 시상식이 있었습니다. <우수 식생활교육기관>에는 '혜전대학교 식생활교육원', '슬로푸드문화원'을 비롯한 총 7개 기관이, <우수 농어촌 식생활교육 체험공간>에는 '한라산청정촌(대표 김민수)'을 비롯한 총 10개 농장이 상을 받았습니다.

특히 슬로푸드 제주(Slow Food Jeju) 회원이기도 한 한라산청정촌 김민수 박영희 부부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으로부터 직접 장관상을 받는 영광을 안기도 하였습니다. '한라산청정촌'은 제주 지역의 토종 종자인 '푸른독새기콩'을 지키고 이를 지역 주민과 어린이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는 농장입니다. 특히 제주의 음식과 함께 지역언어를 잇기 위하여 '미각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육지에서 수학여행 오는 학생을 대상으로 제주 음식과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도 시작하는 등 <우수 농어촌 식생활교육 체험공간>으로 손색이 없는 <슬로푸드 교육농장>입니다.(http://article.joinsmsn.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11787590)

슬로푸드문화원은 2012년 우수 식생활교육기관 수상에 안주하지 않고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이번에 상을 받은 모든 기관과 농장에게 축하의 인사를 드리며 2013년 더욱 활발한 활동을 기대하겠습니다.

 

 

우수 농어촌 식생활교육 체험공간으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은 "한라산청정촌"

 

체험 학생의 소감문

 

가정 내 조리 기술이 사라지면? 사례 발표를 하는 김민수 대표.

 

이동필 장관으로부터 상을 받는 박영희 대표. 아래서 사진 찍는 분이 남편되는 김민수 님.

 

*식생활교육기관 : 2009년 제정된 '식생활교육지원법'에 따라 '농어촌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녹색식생활교육을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며, 국민의 올바른 식생활 영위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지정하는 교육기관. 슬로푸드문화원은 제17호 기관으로 2011년 지정되어 운영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