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2. 10. 22:05

(경) 1000번째 the Ark of Taste 등록 (축)

 
2th | 2011.08.03. daymoon9@naver.com

1000번째 the Ark of Taste 등록

 

 


1996년 부터 시작된 the Ark of Taste (맛의 방주),  2011년 7월 28일 그 1000번째 아이템이 선정되었습니다. 그 주인공은 아르메니안 살구(Armenian apricot) 입니다. 3000년 전부터 십여종의 아르메니안 살구가 있었고 여러가지 전통적인 요리법에 사용되어 왔지만 생산성이 높은 교배종이 들어오면서 현재는 멸종위기에 처해졌다고 합니다. 이렇게 없어질 위기에 있는 1000개의 맛들이 현재는 60여개국으로 부터 '맛의 방주'에 탑승을 했고 지금도 전세계적으로 그 맛을 찾고 지키는 운동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 the Ark of Taste ...우리나라는....

 


맛의 방주(The Ark of Taste) 운동은 획일적이고 산업화된 식품 산업의 홍수 속에서 소규모의 좋은 음식을 제공하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멸종 위기에 놓인 동물 종자와 치즈, 과일, 채소, 곡류 등의 생존을 지켜나가며, 전통적인 맛에 대한 미각 교육과 여러 다양한 음식들의 개성을 무시하고 무조건적으로 건강위주로만 음식을 보는것에 대한 우려와 함께 맛의 즐거움을 향유하는 것에 대한 권리를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잊혀져가는 맛과 음식, 요리법, 식품들을 발굴하고 지켜나가기 위한 여러 활동들을 하고 있는데요. The Ark of Taste 의 홈페이지  (http://www.slowfoodfoundation.com/pagine/eng/arca/cerca.lasso?-id_pg=36) 에서는 나라별로 현재 등록된 아이템들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등록된 아이템이 없습니다. 중국은 티벳 야크 치즈가 등록되어 있고, 일본은 무려 25개의 아이템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저희도 하루 빨리 방주에 태워야 할 사라져가는 맛들이 많을텐데요. 국내 여러 슬로푸드 지부에서 각 지역의 Ark of Taste 를 발굴해내는 역할을 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등록되어 있는 나라와 아이템을 확인해 볼수 있는 지도입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허여멀건...ㅜㅜ

http://www.slowfoodfoundation.com/pagine/eng/arca/cerca.lasso?-id_pg=36#risultati

 

 


일본에서는 25종류의 여러 맛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일본은 국가 심의 위원회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daymoon9@naver.com

Posted by 슬로푸드코리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