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로푸드이야기/슬로푸드페스티벌

2012 슬로푸드 대회 : 맛있는 이야기 마당

프로그램 개요

일시. 2012년 9월 14일 ~ 16일

장소. 2012슬로푸드대회장 (남양주 유기농테마파크)

참가비. 무료

참가신청. 아래 신청하기 클릭 (선착순)

문의. slowfood08@hanmail.net 031-576-9483

 

프로그램 소개

맛있는 이야기 마당은 직접 맛보면서 음식과 그 음식을 만드는 장인의 생각과 철학을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빠르고 높은 생산성만을 추구하는 현재의 글로벌 푸드 시스템은 환경과 지역경제를 망가뜨리고 단조롭고 자극적인 음식만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슬로푸드는 다양한 생물종과 토종자원을 지키는 일이, 소규모 장인 생산자들이 계속 좋은 음식을 만들수 있도록 하는 일이, 지역의 전통 음식을 지키는 일이, 그런 음식과 생산자를 알고 선택하는 소비자들과 생산자를 연결하는 일이 보다 건강하고 즐겁고 지속가능한 음식 문화를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건강한 음식과 전통을 힘겹게 지켜나가는 음식 장인, 그들이 진정한 우리시대의 영웅입니다.
공장에서 실험실에서 과학의 힘을 빌어 고작 몇시간, 몇일이면 만들어지는 빙초산, 산분해간장, 화학식 희석 소주가 판을 치는 요즘이지만 여전히 고집스럽게 예전의 방식대로 자연의 힘을 빌어 사람의 손을 거쳐 음식을 만들어 가고 있는 분들이 계십니다.


1.'건강한 신맛' - 전통식초 오곡미초 장인 한상준


식초 발효에 적합한 종자로 친환경으로 농사지어 직접 띄운 누룩으로 식초를 만들고 땅속 항아리에서 1년이상 숙성시켜 세상에 내놓는 식초 장인, 초산정대표 한상준 님께 직접 듣는 전통 발효 식초 이야기입니다.





2. '술은 음식이어야한다.'- 전통술 죽력고 장인 송명섭

술은 음식일까요? 지금 먹고 있는 술은 음식입니까? 조선3대 명주인 죽력고를 만드는 송명섭(전라북도 무형문화재)님은 술은 죽어도 음식이라고 말합니다. 값싼 수입산 재료로 만든 주정에 물을 타고 감미료로 맛을 낸 술은 음식일까요? 음식인 술과 음식이 아닌 술의 맛은 어떻게 다를까요? 와인 소믈리에학과 교수이자 술 전문가이신 정원희 교수님과 함께 하는 죽력고 테이스팅, 그리고 송명섭 장인의 음식과 술 이야기 함께 해 보세요.
 
3. 지역전통밥상 [제주해녀밥상 - 제주향토음식명인1호 김지순]

지역과 그곳의 사람들의 삶과 음식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제주의 음식의 기원은 모두 제주인의 삶과 깊은 연관을 맺고 발달되어 왔습니다.

 

안일은 물론 물질까지 해야 했던 제주의 여성들은 식사에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없었기 때문에 재료의 손질을 최소화 시켜서 요리했었죠. '단순하게 끓이는 맑은 국'이나 '냉국, 물회 쌈 등의 생식'이 많은 제주의 음식은 제주 여성들의 삶을 이야기하고 있기도 합니다. 육지와는 또 다른 맛과 음식 그리고, 그들의 삶에 대한 이야기를 제주향토음식명인 김지순님이 전해주십니다.





4. 술Talk [삼국삼색 술 이야기 (한국,일본,프랑스)]

한국의 술, 일본의 사케, 프랑스의 와인. 세 나라의 소규모 생산자에 의해 전통방식으로 만든 술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각국의 술 전문가들과 함께 하는 시음과 술토크, 알고 마시면 더욱 즐거운 새로운 술문화에 동참해보세요.


5. 다시 찾은 금빛울음, 토종소 칡소
칡소를 아시나요?
정지용의 '향수'에서 해설피 금빛 울음을 울었던 그 소, 이중섭의 그림의 소, 박목월의 '얼룩백이 황소' 가 바로 칡소입니다.
일제시대에 거의 사라지다시피한 칡소...
생육기간이 길어 생산성이 다른 소에 비해 낮긴 하지만, 미국소와도 한우 누렁소와는 또 다른 맛과 개성을 가진 우리 토종입니다.

'미국소, 한우 누렁소, 칡소' 비교 테이스팅과 함께 칡소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맛있는 이야기 마당 시간표

 09.14.金

   

  15:00~16:00 1. 우리시대 음식 마에스트로['건강한 신맛'-전통식초 장인 초산정 한상준]

 김치체험관

 [신청하기]

  16:30~17:30 5. 생물종다양성과 우리음식문화 [다시 찾은 금빛울음, 토종소 칡소]

  김치체험관

[신청하기]

 09.15.土     

  15:00~16:30 3. 지역전통밥상 [제주해녀밥상 - 제주향토음식명인1호 김지순]

 김치체험관

 [신청하기]

  17:00~19:00 4. 술Talk [삼국삼색 술 이야기 (한국,일본,프랑스)]

 다목적회의실

 [신청하기]
 09.16.日    

  15:00~16:20 2. 우리시대 음식 마에스트로[술은 음식이어야한다-전통술 장인 죽력고  송명섭]

 김치체험관

 [신청하기]